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OTT 서비스 격전지 된 인도, 넷플릭스도 70퍼센트 할인
    카테고리 없음 2020. 3. 4. 03:41

    인구의 3억명의 인도가 동영상 스트리밍(OTT)서비스의 격전지로 떠올랐다.넷플릭스 등 OTT 서비스가 앞 다퉈 인도 시장 확대를 위한 공격적인 콘텐츠 투자와 할인 정책에 자신감을 보였다.오늘날 인도에서는 정부의 '디지털 인도' 정책에 힘입어 통신망 확충, 디지털 단말 보급, 미디어 콘텐츠의 디지털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현지 언론인 인도 타임스에 따르면 20일 8년 기준, 인도, 스마트 폰 사용자 수는 3억 4000만명에 이르고, 2022년까지 4억 4200만명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인도, 스마트 폰 출하량은 한 억 5000만대로 전 세계의 스마트 폰 시장이 역성 성장 중 자신 혼자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


    인도는 이처럼 정부가 앞장서 통신 인프라를 구축하고 방대한 영어권 인구를 보유하면서 스트리밍 서비스가 적극 공략하는 지면이 됐다. 무엇보다 인도는 발리우드(세계 최대 규모의 인도 영화산업을 일컫는 이야기)로 대표되는 세계 굴지의 영화 및 영상 콘텐츠 생산, 소비 행정부다.​ 이로써 넷플릭스가 올해 인도에서 1억명의 가입자를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세웠다. 넷플릭스가 정확하게 가입자 규모를 밝히는 것을 거부하고 있지만 이는 현재 가입자의 약 25배에 해당하는 것이다. 현재 인도 1위 사업자는 월트 디즈니의 계열사인 핫 스타이다. 가입자는 3억명 규모다. 넷플릭스가 핫 스타에 따라붙어 올해와 내년에 인도에서 콘텐츠 제작 및 라이센스의 확보를 위한 300억루피(약 4900억원)를 투자하는 방안이라고 밝혔다.넷플릭스의 가입자 확대를 가로막는 요인은 크게 두 가지다. 현지의 높은 무선 데이터 이용 요금과 거대 시장을 놓고 경쟁에 그와잉송 OTT사업자들이었던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이달 초 인도 현지의 3개 통신사는 데이터 요금을 무려 41%내 인상했습니다. 통신료가 오르자 마스크로 인도인의 주머니 사정을 고려한 유료 동영상 서비스도 가격 인하 정책을 펴며 수요 확대에 힘쓰고 있다.


    >


    현재 인도 시장에서 경쟁하는 스트리밍 서비스 사업자는 약 30여개다. 핫 스타를 필두로 아마존 Playes 플러스, 아마존 Play입니다. 등이 다른 곳에 비해 한층 더 오전은 가격으로 가입을 유도하고 있다. 예컨대 에키풀 TV플러스의 월 서비스 가격은 미국과 하나 그의 3분의 한가지 차원의 약 하나.40달러(약 하나 700원)로 책정됐다.​ 넷플릭스가 3개월 이상 이용하는 사람에게는 요금을 절반 이하로 칵옴쵸은눙 등의 할인 정책을 적극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현재 모 바하나 시장에도 공급되는 요금은 월 2.80달러(약 3200원)에서 공급된다. 이는 국내 기준 최저 요금(기본)의 9500원에 비교하면 약 3분의 하나의 가격 이프니다니다.넷플릭스는 현재 미국 등 선진국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자 신규시장 투자에 주력하고 있다. 넷플릭스가 올해 미국에서만 하나 0만명 이상의 가입자가 이가 면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도 등 아시아 태평양의 땅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고 있으며 이 땅에서 최근 3년간 가입자가 3배 이상 늘어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


    보스턴 컨설팅 그룹(BCG)의 발표에 따르면 2018년 기준 5억달러였던 인도 OTT시장은 올해 2023년에는 10배로 성장한 5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China 진출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인도는 넷플릭스가 집중 공략하는 시장이었다.반면 현지 관계자들은 통신료 인상 정책이 넷플릭스 같은 유료 서비스보다 동영상 공유 앱인 틱톡 등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인도 이용자 상당수가 광고 기반의 무바 1동영상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이었다. 이어 무바 1이용 비용이 증가해도 장기적으로 스트리밍 서비스는 계속 성장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텍 플러스 에디터인 김명희 tech-plus@naver.com​*네이버텍 구독한다.


    >


    *테크플러스텔레그램 구독*


    >


    댓글

Designed by Tistory.